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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학습 동기

by 람쥐땡땡 2023.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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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기의 개념

동기란 일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특정한 행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개인의 정신적 태세이며, 행동 과정에서의 특정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을 잡아주며 지속적 시키기 위한 심리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심리학자 Lindsey(1957)는 동기란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 주고 유지하는 힘의 총합이라고 정의하였다. 

동기의 기능으로는 발생적 기능방향적 기능강화의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발생적 기능: 동기가 어떤 행동을 일으키거나 시작하게 하는 기능을 말하며, 출발점 기능 또는 시발점 기능이라고도 한 다
  • 방향적 기능: 동기가 행동의 구체적인 방향을 결정하게 하여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 강화의 기능 : 동기가 행동의 원동력이 되어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기능으로 강화물이나 흥미. 호기심 등과 같은 내재   적  강화물에 의해 특정 행동을 오랫동안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2. 학습 동기

학습 동기란 학습활동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그것을 통하여 의도한 학습 효과를 얻으려고 노력하는 경향성을 의미한다(Brophy, 1988) 

학습 동기와 관련하여 동기는 일반동기와 특수동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동기란 학습 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성으로 교육과정 전반과 일상생활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주며, 특수동기란 특정 영역이나 특정 내용의 학습에 관해서만 동기화되는 것으로 특정 과목 또는 특정 수업 시간에의 학습에서만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동기를 유발하는 원인 혹은 힘이 개인의 외부에 있느냐 혹은 내부에 있느냐에 따라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구분된다.

 외재적 동기란 행동의 목표가 칭찬이나 성과 같은 외적인 보상들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를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외재적 동기는 학습자의 내적 상태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학습자의 행동 자체에는 관심이 없고 행동의 결과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으로 학습자의 내부 동기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내재적 동기는 흥미나 호기심, 신념, 가치 등 학습자의 내젹인 요인에 의행 유발되는 동기를 말하며 내재적 보상에는 활동 그 자체에서 오는 만족감, 성취감, 성취에 대한 자부심, 자아존중감의 향상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교사들은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모두 있는 상황에서 학습자의 목표 행동이 최대로 유발될 것이라고 믿고 상호보완적 견해를 지지하고 있다. 내재적 동기가 강한 학습자는 활동 그 자체가 보상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사의 동기유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학습 현장에서 학습자의 개인차가 크기 때문의 모든 학습 상황에서 내재적 동기 유발하는 것은 쉽지 않다. 교사는 학습자의 동기 수준을 살핌과 동시에 내재적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자신감, 성취감을 갖도록 사회적 지지를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학습 동기이론

1) Hull의 추동감소이론

Hull(1951)은 인간 행동이 유기체 내부에서 특정한 결핍에 의해 발생하는 욕구를 해소하려는 목적에서 유발된다는 추동감소이론을 제안하였다. 추동이란 바람직한 생리적. 심리적 상태에 도달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로 인해 유발된 심리적 긴장과 각성상태를 말한다. 추동 상태에 있는 유기체는 결핍으로 인한 긴장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행동을 하는데 이때 동기를 유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추동감소이론은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추동과 감소라는 개념을 들어 동기를 설명하고 있으나 인간을 수동적으로 보는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인간의 행동이 언제나 긴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동기화되지는 않는다는 것에 대한 비판을 받았다.

2) Weiner의 귀인이론

인지주의적 관점에 따른 동기이론인 귀인이론은 행동에 있어서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과 원인에 관점을 두고 있다. 귀인이란 어떤 사건이나 결과 또는 행동의 원인에 대한 개인의 지각을 의미하며, 그 사람의 내적인 요소, 즉 기질, 성격 특성, 태도 등에 귀인 하는 내적 귀인과, 상황적 요소, 즉 외부 압력, 사회적 규범, 우연한 기회 등에 귀인 하는 외적 귀인이 있다.

3) 자기 결정성 이론

자기 결정성이란 인간의 행동에 대한 자기결정 정도를 의미한다. 외적동기에 의해 시작되었던 행동도 자기결정을 할 기회가 증가하면 내재적 동기로 인해 전자적으로 행동으로 바뀔 수 있다는 자기 결정성 이론을 Dec과 Ryan(1985)과 제시하였다. 즉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가 분명히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연속선상에 존재할 수 있는 속성이라 간주하였다.

4)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Maslow(1970)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위계적인 구조로 형성되어 있는 내적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는 욕구위계이론을 제시하였다. 동기란 위계화되어 있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움직임이며, 욕구 위계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욕구는 강도가 다르다. 하위욕구일수록 동기의 강도가 크고 상위 욕구로 갈수록 동기의 강도는 낮아진다.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화되지 않지만 단계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만 동기화된다. Maslow가 제시한 일곱 가지 욕구는 결핍 요구인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감의 욕구, 애정의 욕구, 존중의 욕구이며, 성장 욕구인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5) 성취 목표이론

성취 이론은 학습자가 학습 혹은 과제에 참여할 때 추구하는 목표나 이유에 관한 학습자의 지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성취 이론에서 학습 동기의 중요한 속성이 목표지향적인 행동이므로 학습자들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파악하여야 한다. 학습자의 목표 지향성에 따라 투입하는 노력이나 시간의 양, 사용하는 학습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4. 학습 동기 유발 전략

1) 내재적 동기 유발 전략

학습 흥미에 맞는 과제 선정: 학습자가 현재 해야 할 과제에 새로운 학습을 연결해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다
참여와 탐구가 요구되는 과제 제공: 학습자가 학습 내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연극역할 놀이모의 학습 등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도전 정신 있는 과제 제공 : 학습자의 능력보다 조금 높아서 노력하면 달성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한다.
학습 목표 확인 : 모든 행동은 목표를 지향하므로 목표를 뚜렷하게 인식시켜 주는 것이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2) 외재적 동기 유발

학습 과제의 가치에 대한 이해 : 학습자의 과제에 대한 가치 부여는 노력, 지속성, 활동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가 실제적인 문제나 상황과 관련된 과제를 제공하면 과제의 진정한 효용가치를 이해할 것이고 그 과제를 의미 있는 것으로 지각하게 된다.
칭찬과 보상 : 칭찬과 보상은 성공담과 만족감을 주고 사회적 승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학습을 촉진하는 동기유발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칭찬과 보상의 효과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의 개인적 환경적 요인, 학습자의 연령이나 요구에 따라 성격, 사회적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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