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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성격의 기본 가정 (성격의 정의 · 성격의 형성 요인)

by 람쥐땡땡 2023.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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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

성격은 행동의 개인차를 유발하는 중요한 정의적 요인이다. 보통 성격은 한 개인을 다른 개인으로부터 구별 지어 주는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징을 말한다.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 속에서 개인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개인의 성격을 통해 예측할 수 있으며 성격에 대해 이해를 함으로써 자기 자신과 타인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각자의 대인관계 패턴과 삶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해결 방식 등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 성격의 정의

성격이라는 말의 어원의 라틴어의 가면을 persona에서 유래되었다. 

성격의 정의로 Ailport는 성격을  "환경에 독특하게 적용하도록 결정지우 주는 개인 간의 심리. 물리적 체계의 역동적 조직"으로 정의하고 있고, Child는 "성격은 시간이 변하여도 일관적으로 행동하고, 유사한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과는 구분되는 한 개인의 행동을 결정짓는 비교적 안정적인 내부적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보고 있다. Guilford는 성격을 "개인의 요구, 흥미, 태도, 기질, 재능, 신체적 형태, 생리 현상 등을 망라하는 것이다"라고 보았다. 이같이 성격의 정의는 학자마다 다른 다양한 관점으로 그 의미가 복잡하기 때문에 Hail과 Lindzer는 "성격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추상적인 용어인 성격을 객관적 정의로 말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성격이란 " 개인을 다른 개인들로부터 구별 지어 주는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징"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성격이란 말과 유사한 의미로 쓰이는 용어로 인격(character) 과 기질(temperament)로 혼용되고 있다. 정확한 의미로, 인격이란 가치관을 포함하며, 개인의 사람 됨됨이나 그이 행동을 평가할 때 쓰이는 말이다, 또한 성격이란 가치관이 포함되지 않는 인간의 모습을 지칭할 때 사용되며, 기질은 체질에 바탕을 둔 정서적인 경향을 일컫는 것이고, 유전적인 요소에 따라 성장 후에도 변함이 없는 개인적인 특징을 말한다.

2) 성격 형성 요인

심리학자들은 성격의 형성요인을 선천적인 영향과 후천적으로 영향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면서 형성된다는 상호 작용론적인 입장이다.


생물학적인 요인으로 성격 연구 초기에는 성격 형성이 유전적인 요소를 강조하였다. 
cattell, Blewett, 그리고 Beloff의 쌍생아에 의한 성격의 유전적 요인을 연구한 결과를 보면, 조율성기질, 분열성 기질, 모험적 순환절기, 퇴행적 분열성기질 등의 성격이 유전으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여 성격 형성에 유전적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밝히기도 하였다.
또한, 독일의 정신의학자인 Kretschmer는 체형과 기질의 유형론적 연구를 통해, 2대 내인성 정신병으로 간주된 조율증과 우울증에 대해 두 가지 질환과 체격과 관련이 있다고 보았으며, 후에 점액 기질을 추가하여 독특한 3 기질 유형론을 제시하였다.
Eysenck는 외향적인 사람의 대뇌 각성 수준이 내향적인 사람들보다 낮으며, 조건화가 적게 또는 느리게 이루어지는 현상을 들어서, 내-회향 성 혹은 신경증의 경향도 유전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였다.
생물학적 영향을 강조한 연구들이 성격 형성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환경적 요인이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 연구들은 개인의 성격은 환경에 따라 성격이 형성된다고 강조한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각자 다른 환경 속에서 다양한 경험과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성격의 개인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Erikson은 개인의 성격 발달의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강조하며 성격의 변화 가능성을 가정하고 있다. 개인은 일생 특정 발달단계를 거쳐 가며 가 발달단계에서 특정한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 위기를 해소하는 방법에 따라 개인의 성격 발달이 형성된다고 하였고, Adler는 같은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도 출생순위에 따라 성격의 형성에 서로 다른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많은 성격 이론가들은 성격 형성이 환경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간의 상호작용
성격은 선천적 영향과 후천적 영향이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다. 개인의 기질이나 특정적인 체격과 같은 생물학적이고 유전적인 환경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작용하며, 또한 성격 형성과정에서 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개인의 유기적 기질과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3) 건강한 성격

건강한 성격을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술하는 성숙한 인격이라는 개념과 유사하게 사용되며, 건강한 성격이라는 탐색에 대해 교육학자, 심리학자, 사회학자 등의 학자들과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에 주 관심사가 되어왔다. 건강한 성격을 갖는 것은 개인의 삶의 질과 환경에의 적응력 등을 높이며, 대인관계에서 행복함을 증가시킬 수 있다.

성격심리학자인 Allport 는 건강한 성격의 특징에 관한 성숙한 인격의 관점을 일곱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첫째, 성숙한 사람은 확장된 자아감을 지닌다. 둘째, 성숙한 사람은 다양한 사람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다. 셋째, 성숙한 사람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 넷째, 성숙한 사람은 자신의 세계관을 객관적으로 보는 현실적인 지각을 한다. 다섯째, 성숙한 사람은 완수할 과업을 가지며 이를 위해 헌신한다. 여섯째, 성숙한 사람은 자기를 객관화는 능력을 지닌다. 일곱째, 성숙한 사람은 일관성 있을 삶의 철학을 지닌다,

Freud는 건강한 성격은 소유자는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며 자아가 강해서 현실을 수용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줄 안다고 하였고, 정신분석학자인 Fromm은 건강한 성격을 Allport 의 성숙한 성격과 Maslow의 자아 실력인 것과 유사한 개념으로 보았다.

 

인본주의 심리학자 Maslow는 자기실현을 인간 성숙의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고 하였다. 첫째, 현실에 대한 객관적인 지각 능력과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인간의 본성에 대해 그리고 자기 자신과 타인의 속성에 대해서 수용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셋째, 자신을 가식 없이 솔직하고 자연스럽게 나타낸다.

넷째, 모든 사람을 수용적이고 차별 없이 대하는 민주적인 성격을 지닌다. 다섯째, 타인들과 확고한 인간적 유대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여섯째, 모든 인간의 처한 상황에 대해 공감과 애정을 느끼며 모든 인간에 대한 인류애와 형제애를 느낀다. 일곱째, 자기가 하는 일에 애정을 갖고 몰두하며 동시에 책임감을 느낀다. 여덟째, 독립성과 자율성에 대한 욕구를 지닌다. 아홉째, 창의적이다. 마지막으로 생활 속의 여러 가지 체험을 즐거움과 경이로움으로 신선하게 받아들인다. 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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