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은 교육자가 교육 현장에서 당면할 수 있는 실천 과제 및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연구법이 되어야 하며, 이러한 문제에서 과학적 연구 방법 과 더불어 실천적 연구 방법이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교육심리학에 있어 과학적이고 실천적인 연구 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관찰법을 비롯하여 실험법, 면접법, 질문지법, 검사법, 사회측정법, 사례연구법, 자서 전법 등이 있다.
1. 관찰법
특수한 사실을 관찰함으로써 일반적인 원리를 찾는다거나 현상을 기술한다거나 혹은 변인들 사이의 상관 등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 비교적 용이하게 자료를 얻는 방법이며 관찰한 결과를 연구의 목적에 따라 기술 연구, 상관연구의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기술 연구란. 연구 상황에 어떤 조건이나 영향을 미치지 않고 연구대상자들의 제반 발달 현상을 관찰하여 나타난 결과를 기록한 연구이다.
상관연구란 어떤 현상에 내재하여 있는 열러 변인 간에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관찰법이란 시각, 청각 등 관찰자의 모든 감각기관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피 관찰자나 사물의 특성을 과학적으로 관찰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발달심리 연구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범법으로 자연스러운 상황 또는 특정한 상태에서 연구 대상이 되는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직접성과 한계성이 있다.
관찰법의 장점은 어떤 대상이든 적용이 가능하고 심화된 자료수집이 용이하다, 또한 우연적인 요인에 의해서 변용된 행동이 아니라 직접적인 장면에서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조사가 가능하며 행동의 발생함을 동시에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관찰법의 단점은 관찰이 관찰자의 기술에 의존하기 때문에 관찰자의 주관성, 편견, 신입 견이 개입될 우려가 있으며, 관찰 자체와 해석을 혼동하게 된 여지가 있다. 또한 관찰 목적에 알맞은 현상을 포착하기 어려울 때가 있을 수 있다.
2. 실험법
실험법은 관찰하려는 장면이나 조건을 연구목적에 따라 체계적인 동시에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주어진 실험조건 아래 발생하는 피실험자의 행동을 보다 정확하고 엄밀하게 관찰하기에 용이하며 이때 변인 통제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데, 피실험자의 어떤 행동을 유발하는 조건을 독립변인이라고 하고 이 조건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를 종속 변이라고 한다.
실험법은 특정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가 주가 의도적으로 변인을 조작하고 통제하는 연구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실험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에 실험 처치를 기하는 실험집단과 처치를 기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두 집단을 비교해 봄으로써 처치의 효과를 검증한다. 따라서 실험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련 변인을 통제하는 일이다.
실험법의 절차는 실험 문제의 설정, 실험자료의 수집, 실험에서 검증될 가설의 설정, 실험의 실시, 실험분석 및 자료의 검증, 실험결과의 진술 혹은 일반화, 실험 보고 등의 단계로 나뉘고 있다.
실험법의 장점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고 연구에 대한 가설검증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단점으로는 엄밀성이 결여되기 쉽다는 것이다.
3. 질문지법
질문지법은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나 사실에 관한 일련의 질문을 작성하여 피실험자의 대답을 기술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질문지 작성 시 유의할 점은 질문의 형식이 명확해야 하며, 한가지 내용을 질문해야 한다. 또한 질문에 사용할 말은 그 의미가 누구에게든지 확실하고 분명한 것이어야 하며, 질문의 순서와 배열을 적절하게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질문지법을 실시할 때 이름을 밝힐 것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분명히 결정한 수 실시해야 한다.
질문지의 주요 형식을 보면 자연 반응법, 다지선택법, 평정척도법, 이분질문법 등이 있다.
4. 면접법
면접법은 언어의 상호작용을 매개로 피면접자로부터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면접법의 장점으로는 문자를 해독하지 못하는 사람에게서도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5. 검사법
검사법은 표준화된 검사를 이용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한꺼번에 많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특정 행동에 대한 특성을 측정하기 쉬우며 연구 대상들에 대한 절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간의 경과로 검사지의 신뢰도나 타당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해석상 다양한 오류가 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6.사회측정법
사회측정법은 학생들의 집단 내 교우관계, 사회적인 구조, 집단 내에서의 위치 등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학급 현장에서 생활 지도를 위해 교유관계를 조사하는데 많이 사용되며, 학습지도를 위한 집단구성과 사회구조 개건 개인의 사회젹응개선등에 활용할 수 있다.
7.사례연구법
사례연구법은 특정 개인에 대하여 여러가지 필요한 사항을 조사해 그 개인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이다.
사례연구법의 목적으로는 부적응의 원인과 본질을 발견하여서 그것을 제거하고 처치방법을 알고 치료방법을 연구하는 수단을 발견하는데 있다.
8.발달연구법
발달연구법은 개체의 발달과정을 연구함으로 그 변화과정을 살펴보는 것으로 종단적 연구법과 횡단적 연구법으로 나눌 수 있다
종단적연구법은 오랜기간을 두고 한 사람을 계적적으로 밥복하여 관찰, 측정하는 방법으로 기간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는방법으로 어떤 행동에 따른 발달적인 인과 관계를 밝히는데 효과적이지만 장시간의 시간이나 비용, 노력을 많이 필요로하는 단점이 있다.
횡단적연구법은 연령을 다르게 하여 각각의 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다른 연령집단을 한번에 조사하여 얻은 자료에서 집단별 평군치를 구하여 발달적 변화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9.자서전법
자서전법은 피험자로 하여금 자신의 과거생활과 행동과정을 회상하여 서술하게 하는 방법으로 개인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으로 성장 발달의 경향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자서전법을 사용할때 주의점은 연구내용의 진실성을 위해 연구자와 자서전을 쓰는 사람과의 라포형성이 되어야하며 자선전을 쓰게 하는 이유를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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