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교육 심리학 이해/개념/성격/영역

by 람쥐땡땡 2023. 6. 27.
728x90
반응형

1. 교육심리학의 이해 

1)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은 교육과정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하여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학문으로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를 밝힘으로써 교육의 과학화와 능률화로 힘 서고자 한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교육 실천학적 또는 교육 기술학적 기능을 통하여 교육 방법을 개선하고 연구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교육심리학을 넓은 의미로 보면 심리학적 지식, 즉 심리학상의 여러 가지 개념, 원리, 법칙 등을 이론과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교육에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즉 심리학적 입장에서 교육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려는 학문이다. 심리학은 인간과 비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감정과 사고를 포함한 의식적, 무의식적인 현상에 대한 연구와 뇌의 새로운 성질에 대해 알고, 연구한다.  또, 연구 대상이 직접 관찰하는 것이 어려운 심리만이 아니라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도 관찰함으로써 인간의 심리상태를 볼 때 앞으로 어떠할 것이라는 예측하거나 현재 일어나고 있는 정신활동이나 행동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연구 결과로 얻어진 지식을 활용하여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과 문제들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과정, 곧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우는 교수와 학습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이다. 


2 ) 교육심리학의 성격 

-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은 크게 발달심리학적 측면, 사회심리학적 측면, 학습심리학적 측면, 성격심리학적 측면, 심리 측정이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발달심리학적 측면: 피 교육생의 발달단계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이해하고 일과 교육의 시기와 교육과정을 편성하는데 기초적인 근거가 되며, 학교 학습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이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다. 

사회심리학적 측면: 교육환경에 관한 것이다. 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발달되기 때문에 사회적 집단이 교육의 과정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또한 집단과 집단 내의 개인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학습심리학적 측면: 학습 현상에 대한 의미 있는 지식을 제공해 주면 어떤 조건에서 최적의 학습이 일어나는지, 어떤 조건에서 학습 속도를 저해하는지, 교육내용을 어떻게 제시하면 학습의 전이를 촉진하는지에 있다. 

성격심리학적 측면: 피 교육생의 적응을 돕기 위해 성격심리학은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성격의 구조적. 역동적. 발달적 측면에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성격의 형성과정과, 성격의 구성 요인이 무엇인지, 초기의 성격 발달이 후기의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근거로 상담을 통해 정서적인 문제와 개인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측면으로 피 교육생의 지적 학습에 관심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성격적인 적응에 관해서도 관심을 부여 해야 한다.

심리측정 이론: 교수. 학습을 평가에 대한 교육목적의 달성도를 타당도와 신뢰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교육심리학의 영역 

교육 심리학의 영역으로는 발달이론과 실제, 학습이론과 실제, 교육측정과 평가, 성격과 적응, 교수와 지도로 나눌 수 있다. 

발달이론과 실제에서는 피 교육생 개인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달한다.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발달이론과 실체는 교육심리학에서 다루어야 할 가장 중요하고도 기초적인 과제 중 하나이다.  

학습이론의 실제에서는 학습심리를 비롯하여 학습의 법칙이나 원리, 학습을 전이, 기억과 망각, 각 교과의 지도 기술과 교육과정 등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교육측정 평가는 기술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것으로 교육효과 또는 학습효과의 측정과 관련된 것이다. 이러한 측정과 평가를 결과에 따라 보다 나은 교육 방법이 개선. 발전시킬 수 있다.. 

성격과 적응영역에서는 성격이 교육적 의미의 중요성과 성격 형성이나 발달에 관한 것을 다루며, 적응 행동에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교수와 지도의 영역에서는 학습지도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지도의 영역까지 포괄적으로 적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