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정서의 발달(정서 지능의 발달)

by 람쥐땡땡 2023. 7. 22.
728x90
반응형

사이 힌두 철학자들은 기본적인 정서를 첫째, 성적 열정, 사랑, 즐거움, 재미, 웃음, 유머, 비애, 분노, 두려움 또는 무서움, 불굴 혐오 경탄 등의 기본적인 정서가 있다고 주장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영국학자 McDougall은 일차적인 정서와 이차적인 정서의 개념을 연구하였다. McDougall의 기본정서는 두려움, 혐오, 호기심, 분노 복종, 의기양양, 다정다감의 7가지였고 이티작인 정서로는 증오는 분노와 혐오가 혼합된 것으로, 질색은 두려움과 혐오가 결합한 것으로 설명하기도 하였다.
정서발달에 대해서도 다른 발달영역과 마찬가지로 그 단계를 나눌 수 있다. 단계별로 정서발달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유아기에는 어떤 특정한 정서 상태의 지속시간이 짧고 정서 상태가 폭발적이다. 또한 유아의 정서는 일괄적이며 정서 표현이 잦다.

아동기의 정서발달 특징으로는 유아기에 비해 안정된 발달을 하는 시기로 지속성이 짧고 일으키는 자극이 추상화되어간다. 정서의 표현에 있어서 간접적이고 정적으로 바꾸며, 표현의 횟수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청년기 정서발달의 특징은 정서가 강렬하며 통제가 어렵고,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간접적인 표현을 하며 시간상으로 길고 역동적 기분을 형성하기도 하며 조화성이 없다, 또한 가치감정과 지적 감정을 형성하며 비판적이고 회의적이며 요구 불만과 반항 의식이 팽창하며 자아의식의 고양 등으로 갈등, 혼란,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정서는 성숙에 의해서만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 즉 학습으로 인해 발달하기도 한다, 정서발달을 규정하는 학습은 모방과 조건화로 나눌 수 있으며 주위 사람들로부터 얻게 되는 학습의 결과 때문에 정서·행동을 하는 것으로 본다. 
최근 들어 정서지능인 EQ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높은 지능과 학업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한 후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과 반대로 지능이 낮거나 학창 시절에 열등생이었다고 사회에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결과로 IQ와 학업성취는 상관관계가 높지만 IQ와 사회적 성공은 상관관계가 학업성취도만큼 성공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IQ가 장래의 행복한 삶에 미치는 영향이 많지 않으며 다른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한 Goleman은 성공이나 행복을 구성하는 80%의 다른 요인들 가운데 정서지능을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로 보고 EQ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1) 정서지능의 정의

정서지능은 여러 가지로 정의된다. 즉 자기 자신을 동기화할 수 있는 능력, 좌절에 적연해서 견뎌내는 능력, 충동을 조절하고 욕망을 자제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기분을 조절하고 절망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생각할 수 있는 능력, 희망과 사랑의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능력 등이다.
정서지능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많이 미흡하지만 개인의 삶에 얼마나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관련 연구 결과들은 이 개념이 매우 영향력이 있으며, IQ보다 더 강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정서지능을 정의한 손다이크, 스턴버그의 사회적 지능 가드너의 대인관계 지능, 개인 내적 지능 등도 어느 정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정서지능에 대해 가드너의 대인관계 지능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능력이며 개인 내 지능은 대인관계 지능과 관련된 능력들이 자기 내면에 작용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 정확하고도 정직한 모델을 형성하고 자기 삶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목표와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 정서지능의 영역
Goleman은 정서지능을 자기의 감정인식, 감정의 조절과 통제, 자신을 동기화하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기, 관계를 잘 유지하기 등 5개의 영역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 감정의 인식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으로 왜 느끼고, 어떻게 느끼는지를 아는 사람만이 의식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다룰 수 있고 억제할 수 있으며 잘 정돈할 수 있다.

나. 감정의 조절과 통제
불안, 분노 슬픔과 같은 감정은 생존의 메커니즘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런 감정 자체를 완전하고 간단하게 중단하거나 지지할 수는 없다. 다만 감정반응을 조절하고, 감정에 대한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얼마나 교양있게 감정을 다룰 수 있는지의 대한 조절과 통제이다.

다, 동기유발
잠재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아이 스르로가 하고 싶어 하도록 하는 능력으로 끈기와 낙관적 인식, 그리고 패배를 인정하고 버릴 수 있는 능력이 밑바탕이 되어 있을 때 동기유발의 지능이 발달하게 된다.

라, 타인과의 감정이입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이입은 상대에게 집중하여 경하여지려는 자세, 말로 표현되지 않는 생각과 감정까지도 파악하려는 노력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마, 사회적 관계의 형성
우리가 다른사람과 더불어 얼마나 잘 지낼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갈등이 생겼을 때 얼마나 잘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가 하는 감성적 능력이다.

 3) 정서지능의 영향
한 인간의 성공은 IQ보다 감성지능이 좌우하며 정서적 불안이 정상적인 사고를 방해하므로 정서적으로 불안을 극복하는 것이 최고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된다. 정서적 불안에서 벗어나 낙관적인 사고는 동기 촉진제가 되와 일상생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정서 지능이 높은 사람은 분노를 억압하지도 그것에 따라 행동하지도 않은 능력을 지니며 나의 감정을 잘 다루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원활한 소통을 이루어 낼 수 있다.

 

감성지능이 커지면서 정서지능을 측정하는 검사와 정서지능 훈련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문용린의 자녀의 정서지능을 기르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가. 부모가 정시 지능적 생활의 모범을 보여준다.
나,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 주고 공감해 준다.
다. 충동적인 욕구를 참을 수 있도록 해 준다.
라.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마. 성취의 즐거움을 알게 한다.
바.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사. 타인의 기분과 감정에 공감할 수 있게 한다.
아. 자신의 기분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반응형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 이론  (1) 2023.07.27
지능의 발달  (3) 2023.07.24
도덕성의 발달  (2) 2023.07.17
학습자의 정의적 발달(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  (0) 2023.07.17
학습자의 정의적 발달 (S.Freud)  (1) 2023.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