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능의 정의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인 입장과 시대로 또는 사회 문화적으로 서로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또한, 지능 연구의 방법이나 분석의 수준, 가치와 신념 체계도 지능의 개념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지능을 학습 능력으로 보는 견해, 정신적 적응 능력으로 보는 견해, 추상적 고등정신으로 보는 견해이다.
1) 학습 능력
지능에 대해 게이트는 "학습 능력 또는 광범위한 여러 사실을 파악하는 능력의 복합체"라고 하였고, 디어본은 "학습 능력 또는 경험으로 획득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들은 지능을 학습 능력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2) 정신적 적응 능력
콜밴은 지능을 "환경에의 적응을 학습하는 능력"이라도 정의하였으며, 핀트너는 지능을 "비교적 새로운 생활 장면에 자기를 잘 적응시켜 나가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소테른은 지능을" 새로운 과제와 생활 조건에 대한 일반적, 정신적 순응력"으로 정의하여 지능이 적응 능력을 담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3) 추상적인 고등 정신 능력
터만과 써스톤은 지능을 추상적인 고등 정신 능력으로 정의하였으며, 정의는 지능을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고등 정신 기능에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유아나 동물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지적 행동을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와 다르게 지능을 재인의 전체적 능력으로 본 웩슬러와 스토커다 드는 지능을 "종합적이고 전체적인 능력"으로 정의한다. 웩슬러는 "지능은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종합적 능력이다"라고 정의하였다.
2. 지능이론
1) 스패어만의 일반요인설과 2요인설
스패어만은 일반요인설을 주장하였지만 상황에 따라 일반요인만으로 해결하지 못하는지 능이 있다고 보고 특수한 상황에 요구되는 특수분야의 지능이 있다고 보았다. 인간의 지능에는 일반이론과 특수요인으로 이뤄진다는 지능의 2 요인설을 제안하였다.
2)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손다이크는 스패어만의 일반요인을 부정하면서 지능을 어떤 공통요인이 아니라 무수히 많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는 그의 구성요소는 S. A. V. D로 구성되었다고 주장하였다
S : 문장완성력 (Sentence completion)
A : 산수 추리력 (Arithmetic reasoning)
V : 어휘력 (Vocabulary)
D : 지시에 따르는 능력 (Direction)
3) 써 스톤의 군집요인 설
써 스톤은 21가지 지능검사의 결과를 요인 분석하여 동일한 지능요인 7개를 찾아내었다.
가. 언어요인: 단어이해, 언어 논리적 사고
나. 단어 유창성 요인: 언어 유창성, 어휘력
다. 공간요인: 공간적 관계의 인식
라. 계산능력 요인: 간단한 산수의 능력
마. 기억요인 : 추상적 자료의 파자 능력
바 추리력 요인 : 논리적 사고, 규칙적 인식
사. 지각요인: 이해 속도와 반응속도
4) 길퍼드의 지능구조 입체모형 설
지능은 많은 요인으로 구성되었음을 생각한 길퍼드에 의해서 다시 발전되었으며 그는 지능의 필수적 차원으로 내용 영역 차원, 조작 차원. 산출 차원을 제시하였다.
지적요인을 기억력과 사고력으로 분류하고 사고력을 다시 인지적 능력, 생산적 능력, 평가적 능력으로 분류하였으며, 생산적 능력은 다시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로 분류하였다.
인지적 사고력은 지식의 발견 및 인지를 포함하며, 생산적 사고력은 얻어진 지식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 능력 또는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것과 관련된 것이며 사고력은 인지한 것, 혹은 생산된 것이 적합한지, 정확한지를 판단하는 능력이다.
생산적 사고는 다시 수렴적 및 발산적 사고로 분류되며, 수렴적 사고력은 결정된, 또는 관습적인 답, 형식의 제한 내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사고력을 말하며, 발산적 사고력은 없던 것, 알려지지 않았던 것을 새롭게 생각해 내는 능력을 말한다.
5) 마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마텔은 써스톤의 기본정신 능력을 분석하여, 지능에 대한 두 개의 일반요인인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을 추출하였다.
유동적 지능은 유전적. 신경 생리적 영향에 의해 발달하는 지능으로, 뇌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여 발달한다. 따라서 유동적 지능의 발달은 청년기까지는 증가하지만 발달이 쇠퇴하는 성인기 이후에는 점차 쇠퇴한다. 유동적 지능은 속도, 기계적 암기, 지각력, 일반적 추리력 등의 능력에서 잘 나타난다.
결정적 지능은 환경적, 경험적 영향을 받아 발달하는 지능으로 가정환경, 교육 정도, 직업 등을 영향을 받는다.
결정적 지능은 성인기 이후에도 계속 발달하지만, 환경의 질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지속해서 지적 자극을 추구할 때 결정적 지능은 발달한다. 결정적 지능을 나타내는 능력은 언어능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추리력, 상식 등이다.
6) 스턴버그의 지능이론
가: 삼위일체 지능이론
스턴버그는 전통적인 지능의 개념에서 실제적 지능의 개념을 포괄하는 삼위일체 지능이론으로 지능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스턴버그는 지능을 구성적. 경험적. 맥락적 부분으로 나누었다.
구성적 부분은 개인의 내적 세계와 관련되며 지능작용에서 가장 중심적인 기능이며 기본적인 정보처리를 위해 메타, 수행 지식습득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메타 요소는 고차적인 정신 과정으로 어떤 일을 계획하는 것, 일하는 동안 점검하는 것, 일을 평가하기 위한 집행, 통제과정을 말하고, 수행 요소는 메타 요소의 지시를 실행하는 하위 수준의 과정이다. 그래서 메타 요소의 계획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지식 습득요소는 궁극적으로 메타 요소와 수행 요소가 하는 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학습하는 것과 관련되어있다.
스턴버그는 종래의 과제 해결과 관련되는 인지과정은 분석적 능력에 의존하므로, 이런 능력이 뛰어난 아동은 기존의 지능검사나 성취도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게된다고 말했다.
경험적 부분은 지능의 구성이 인간의 경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인지 활동을 위한 지능을 이해하는 데 고려해야 할 부분 다.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과제를 처리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을 증가시킨다.
맥락적 부분은 외부 세계에 대처하여 적응할 수 있는 기능으로 현실 상황에의 적응력을 강조한다. 맥락적 부분은 실제적 지능의 개념으로 기존의 환경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필요에 맞게 환경을 변화시키고 환경을 평가하여 새로운 환경을 선택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나, 성공지능
스턴버그의 다른 이론으로 성공지능이란 개념을 제시하여 자신의 지능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성공지능의 구성요소를 분석적. 창조적 실천적이라는 측면으로 제사하였다.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는 지능의 구조를 해부학적 구조와 개인이 속한 문화 시각에서 지적 능력을 분석하여 다중지능 이론을 발표하였다.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면서 다른 여러 유형의 능력들로 구성되지만,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가 있다고 보았으며 9개의 지능을 제시하였다
가. 언어적 지능
말하기, 읽기, 듣기 등에 사용하는 지능으로 단어의 민감성, 문장구성의 숙련도, 언어 사용법에 대한 이해력 등이다.
나. 논리. 수학적 지능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하는 지능이며 과학적 사고가 이 능력에 포함된다.
다. 공간지능
물리적 환경을 다루는 데 사용되며,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항공기를 조정하는 데 필요한 지능이다... 시각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할 수 있고 지각된 것을 변형할 수 있으며, 균형과 구성에 대한 민감성과 유사한 양식을 감지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라. 신체. 운동적 지능
신체. 운동적 지능은 신체를 숙련하는 능력으로 기계체조, 무용 같은 것에서 재능 나타내면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을 포함한다.
마. 음악적 지능
노래하고 악기를 연주하며 작곡과 지휘를 하는 것과 관련된다. 개개의 음과 음절에 대한 민감성, 음과 음절을 음악적 리듬이나 구조로 결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음악의 정서적 측면에 대한 이해 등을 포함한다.
바. 대인관계 지능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을 대하는 능력이다. 대인관계에서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의도를 잘 파악하여 지식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잠재력을 말한다.
사. 개인 내적 지능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어떤 사물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알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대한 통찰, 목표, 능력에 적합한 방식으로 행동한다.
아. 지연탐구 지능
자연 친화적이고 사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 환경의 특징을 사용하는 능력이다
자. 실존지능
철학적. 종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으로 뇌에 해당하는 부위를 아직 발견하지 못하였으며, 아동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전통적으로 지능은 개개인이 타고난 하나로 규정된 인지적 능력으로 여겨왔다. 하지만 가드너는 지능을 유효한 산물을 창출해 내는 능력 또는 어떤 문화에서 가치 있게 여겨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나는 일련의 기능들, 문제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새로운 지식구성과 관련된 것까지 포함하였다.
'교육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의 심리 (2) | 2023.08.03 |
---|---|
학습 이론 (1) | 2023.07.27 |
정서의 발달(정서 지능의 발달) (2) | 2023.07.22 |
도덕성의 발달 (2) | 2023.07.17 |
학습자의 정의적 발달(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 (0) | 2023.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