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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학습 이론

by 람쥐땡땡 2023.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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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의 정의

경험이나 훈련으로 유기체에 일어나는 행동의 영속적 변화의 결과를 학습이라 한다. 학습은 경험상 또는 훈련시에 지속성의 속성을 지니며 학습의 정의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입장은 관찰할 수 있는 학습자의 행동 변화로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새로운 행동이 만들어질 때 일어난다는 입장이며, 반면 인지주의 학습이론에는 학습이 지식이나 정보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통합되는 내적 과정으로 학습은 반드시 관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통찰을 통한 인지구조의 획득을 학습으로 보는 입장이다.
또한 인본주의적 학습의 입장은 전인의 함양으로 보고 학습은 지력과 정서, 양자를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학습이론은 학습 과정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이론으로 경험에 의한 새로운 행동과 적응 능력의 습득은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설명이고 어떤 심리학적 기제를 거쳐 학습이 이루어지면 학습을 성립시키는가를 설명해 주는 법칙 또는 이론의 체계를 말한다.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따라서 학습원리를 탐구함으로써 지금의 우리 행동을 이해할 수 있고, 이때 학습과정은 정상적인 적응 행동뿐만 아니나 비정상적이고 부적응적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환경도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왓슨은 인간에 대한 이해가 관찰 가능한 외현적인 행동과 그러한 행동을 끌어내고 강화된 사건들과 과학적 관찰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공헌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은 발달은 연속적이고 누적적이며 새롭고 다양한 행동들을 점진적으로 획득해 가는 계층적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여기서 행동이란 외현적인 행동과 관찰되지 않는 내면적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S-R 이론이라고 한다. 이는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통해서 학습의 기본을 설명하고 있다,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이다.

1)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그는 다윈의 영향을 받아 행동의 생물학적인 기능을 강조하였으며, 학습에 있어서 자극과 반응을 중요한 개념으로 보고 이들을 함께 결합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그것들이 신경 묶음에 의해서 결합한다고 생각하면서, 자극과 반응이 어떻게 결합하며 강화되는지에 관한 기본적인 과정은 시행착오 과정을 통하여 학습됨을 설명하였다.

손다이크는 시행착오 과정을 거치면서 중요하게 학습되는 3대 법칙은 준비성의 법칙(생리학적인 측면으로 정의), 연습의 법칙(자극과 반응의 결합은 반복되는 연습을 통해서 견고해진다는 원리), 효과의 법칙(자극과 반응 간의 결합은 만족감이 클수록 그 결합이 강화된다는 이론)으로 제시하였으며, 이외에 종속법칙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2) 파블로프의 조건 반응설

가.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어떠한 기능도 하지 않았던 자극이 특정 반응을 유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현상이다.
첫 번째 단계는 조건 형성 전 단계로 조건 반응의 형성: 반사 반응을 유출하는 자극을 찾아 이 자극에 의해 유출되는 반응 무조건 반응과 중성 자극을 서로 연합시키는 과정이다. 두 번째 단계는 조건형성 중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마지막 단계는 조건형성 후 단계로 조건화 과정을 통해 무조건 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조건자극 반응을 일으키는 조건자극으로 변하게 되는 원리이다.

나.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
파블로프는 개를 실험 대상으로 하여 타액 분비에 대해 실험을 함으로써 조건 반응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자극과 타액 분비의 반사 사이에 결합이 형성되는 과정을 조건화라고 하고 이때 조건화를 일으키는 자극을 조건자극이라고 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조건 반응이라 한다, 이때 먹이를 무조건 자극이라 하고 이에 대한 타액을 무조건반응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때 조건 자극에 무조건자극을 동반하게 하는 조작을 강화하고 한다.

조건형성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a. 소거
무조건자극(강화)을 수반하지 않고 조건자극만 제시했을 때 조건반응에 대하여 강화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 조건 반응의 강도가 점차 약화 되는 현상을 말한다.

b. 제지 또는 금지
최초의 조건 자극 이외의 자극이 주어지면 조건반응이 약화하는 형상을 말한다.

c. 자발적 회복
조건 형성이 성립되어 소거된 상태에서 어느 정도 휴식 기간을 두게 되면 조건을 가하지 않아도 재생되어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d. 일반화와 분화
유기체가 훈련을 받은 구체적 자극뿐만 아니라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반응하는 경향성을 말한다.

e. 변별 
변별은 몇 가지의 대안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하는 학습을 말하며 조건 형성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이 성립되어야 한다는 것인 조건반응의 원리라 한다. 조건 반응의 원리로는 조건 형성과정에서 무엇보다 일관성 있는 조건자극의 제시가 효과적인 일관성의 원리. 조건형성 과정에서 처음 주어지는 자극보다 다음에 주어지는 자극의 강도가 같거나 강한 것이라야 조건 형성이 가능한 강도의 원리, 조건형성 과정에서 조건자극 제시와 무조건자극 제시간의 시간이 주요 역할을 하는 시간의 원리, 자극고 반응 간의 관계로 나타나는 것이 그 시행되는 반복 획수가 많을 수록 조건 형성이 더욱 잘 이루어지냐다는 계속성의 원리 등이 조건 반응의 원리이다.

다. 조작적 조건화설

스키너는 어떤 동물이나 사람은 직접 자극받지 않고도 행동을 자발적이고 의식적으로 일어나게 한다. 다시 말해서 의식적으로 어떤 결과를 일으키게 하는 조작적 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자극의 강화는 반응과 동시에 또는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반응 후에 일어나는 것이다. 둘째, 유기체의 능동적 반응이 강화를 가져오며, 조작적 조건화는 반응 때마다 즉시 강화함으로써 그 반응 자체가 강화되느니 것이다. 셋째, 강화가 행동 변화의 핵심적 변수라는 것으로 스키너의 이론을 강화이론이라 한다.

조작적 조건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의 주요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a. 강화
조건자극에 이어서 무조건자극을 제시하여 조건 반응을 형성하는 것이다.
b. 벌
벌은 어떤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주는 자극이다.
c.강화계획
행동에 대하여 강화의 제시나 중단을 지시하는 규칙 또는 절차이다.
강화계획은 연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로 구분한다. 연속적 강화는 실험자가 원하는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즉시 강화해 주는 방법이며 간헐적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모두 강화하여 주는 것이 아니라 그중은 일부 행동에 대하여 강화해 주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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