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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특수 학습자 /특수 교육(영재 아동 · 학습 장애 · 정서 행동 장애)

by 람쥐땡땡 2023.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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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수학습자의 개념

특수학습자는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정규분포의 평균적인 정상에서 현저하게 벗어난 학습자를 의미하며, 정규 교육과정과는 구별되는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를 필요로한다. 여기서 정상은 양적인 의미와 질적인 의미를 모두 포함하며 양적인 의미의 정상이란 정규분포에서 평균을 말하며, 질적인 의미의 정상이란 인지. 정서, 신체적 특성에 장애나 결함이 없는 것을 말한다. 양적인 의미에서 정상은 범주보다 많이 높거나 낮은 학습자를 특수한 학습자라고 하며, 평균보다 현저하게 높은 상위 2~3%에 해당하는 아동을 '영재 아동'이라 하고, 하위 2~3%에 해당하는 아동은 '특수아동'이라 한다.
특수아동은 그 원인에 따라 학습장애, 정서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 발달장애 아동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경미한 장애와 중증 장애아동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특수아동은 과거에는 장애 유형과 관계없이 특수학급에서 교육받았으나 최근에는 일반아동과 통합교육이 실행됨에 따라 모든 교사가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와 지도 방법을 습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특수아동과 달리 기억력과 이해력이 비범하고 창의적인 재능이 뛰어나거나 상상력이 풍부한 영재 아동도 일반 아동과 구분되는 특수한 학습자에 해당한다. 일반 아동과는 다른 특수한 관심과 교육의 필요성이 있다. 오늘날에는 영재의 범위가 20%까지 확장되며, 지능에 관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영재성도 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잠재 능력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주는 뱡향으로 변화되고 있다.

2. 영재 아동

1) 영재 아동의 특성 
초기 연구에서는 영재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적 능력에 초점을 두어 학문적 영역에서 우수성을 보이는 아동을 영재아동이라보얐으며,  아동의 능력 중 지적 능력에 한정된 영재의 개념은 비교적 기준이 명확하고 판별을 위한 검사 도구가 많이 개발되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영재성은 지적 능력으로만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으로 구성되므로 지적 능력만을 측정하는 지능 검사로 판별할 수 없는 예술 등과 같은 다양한 부냐에 특수한 재능을 지닌 아동도 영재에게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었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진흥법'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영재교육 대상자를 고등학교 과정 이하의 학생들 중 일반지능, 특수학문 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 특별한 재능 등이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아동이나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영재판별 기준에 의해 판별하고 있다

영재 아동의 일반적인 측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a. 인지적 처리 속도가 빠르며 메타인지 능력을 갖추고 있다.
b. 독립적인 학습 전략을 가지고 있다.
c.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 능력이 높다
d. 학업 분야에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다.
e.도전적 과제를 성취하려는 동기가 높다.
f.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회 정서적 적응력이 높다

2) 영재 아동의 판별
영재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을 제동하기 위해서는 영재 아동의 판별이 선행되어야 한다. 영재 아동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야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 및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으며, 영재교육 정책 수립, 영재 지도교사 선발 및 양성, 지원체계 마련 등 경제 교육 운영의 제반 사항도 결정할 수 있다.
영재 아동의 판별 방법은 객관적인 평가 자료와 주관적인 평가 자료를 모두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임규혁, 임욱, 2007)
a. 제1단계 : 교사, 학부모, 동료, 또는 자기 자신에 의한 추천
b. 제2단계 : 지능검사, 성취검사. 인성 검사, 창의성 검사 등의 표준화 검사 실시
c. 제3단계 : 실험. 실습이나 연주 등의 수행검사
d. 제4단계 :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배치하여 관찰

3) 영재 아동의 교육

영재 아동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속진 프로그램, 심화학습 프로그램, 집단편성을 통한 지도 등이 있다.

a. 속진 프로그램
속진 프로그램은 동료 학생에게 실시하는 속도나 전통적인 속도보다 교육프로그램을 빨리 진행하는 것으로 월반, 조기입학, 조기졸업, 학점인정 시험제도, 사사 제도 등이 있다.

b. 심화학습 프로그램
심화학습 프로그램은 영재 아동에게 정규 교육과정의 폭과 깊이를 보다 확장해 가르치는 것이다.

c. 집단편성
집단편성이란 영재들을 동질 집단으로 구성하여 지도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의 외국어고등학교나 과학고등학교 예술고등학교 등이 있다.

 

3.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특성
'교육학 용어사전'에서 학습장애를" 지적장애,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 능력을 습득거나 활용하는 데 있어 한 분야 이상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장애는 개인에 내재하는 지각장애, 지각-운동장애, 신경 체제의 역기능 및 뇌 손상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처리 과정의 장애로 인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학습장애 아동은 다른 아동에 비해 지능이 낮지 않으므로 지능이 낮은 아동들보다 매우 부적응적이 다 이를 조기 발견하여 집중적인 훈련이나 교정을 통하여 상당한 수준으로 개선 시킬 수 있다.

2)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많은 학자는 학습장애가 유전적인 원인, 중추신경계의 손상, 생화학적 이상 및 영양 결핍이나 기타 환경 실조 등으로 인한 발달 지체나 기능이상에 의해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예를 들면, 부모의 일과적이지 않은 양육방식, 학교에서의 부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등이 학습장애가 유발될 수 있으며, 빈곤, 학대와 같은 특정한 환경도 아동들에게 신경생리학적 기능 장애로 인한 학습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3)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학습장애 아동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육환경을 적절히 조성하여 교육 자료의 난이도를 조절하고 하나의 과제를 작은 부분들로 나누어 제시하여야 한다. 자존감과 동기 형성, 흥미 제공, 성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수업과 자료를 선택하고 고안하여 배울 수 있는 안정감과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장애 아동의 교육 방법에는 통합교육, 전략훈련 등이 있다.
a. 통합교육
통합교육을 통해 학습장애 아동이 다른 아동들로부터 다양한 어휘와 바른 언어표현 방식을 배울 수 있고 또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그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b. 전략 교육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가장 적절한 학습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암기가 필요한 학습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할 수 있도록 시연, 암송, 조직화, 정교화와 같은 기억전략의 활용 방법에 대해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4. 정서 행동장애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1)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특성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며, 지속해서 주의력이 부족하여 행동이 산만하여 과다활동 등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ADHD의 주요 행동 특성으로는 학습활동에서 외부의 방해를 받거나 특정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행동 특성이 한 아동에게 두 가지 이상의 장면, 즉 학교, 가정, 유치원 등에서 발생하고 이러한 핵심 증상으로 인해 학습 및 사회적 지능 면에서 부수적인 문제가 초래될 때 ADHD로 진단한다.

(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교육
ADHD 아동의 교육은 불안과 신체활동을 통제하는 문제가 아니라 주의력을 기울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접근해야 하며, 가장 효과적인 것은 환경과 학습 방법을 결합해 학습자들이 성취도를 높여 줄 기술과 의지를 부여해야 한다.
a. 환경 자극을 제한하여 제시
ADHD 아동은 외적 자극에 의해 산만해지는 것이 주된 문제이므로 불필요한 자극은 감소하고 필요한 자극만 증가시키는 환경을 조성한다.
b.구조화된 활동을 제시
ADHD 아동은 스스로 구조화를 만들어 내기 힘들기 때문에 교사가 일과 과정을 규칙적이며 구조화된 활동으로 제시해야 한다.
c. 주의집중에 대한 자기 점검
학습자가 과제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을 점검한 다음 그 행동을 기록하게 하는 자기관리 기법이다. 스스로가 질문하는 것은 자신의 주의력을 인식하고 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자폐증

(1) 자폐증의 특성
자폐증이란 아동기 발달장애의 대표적 질환으로 자기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과 같은 자폐 상태를 말하며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고 정서적인 유대감을 공유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2) 자페증의 원인
자폐증은 복잡한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각기 다른 영역에서 그 원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방식. 주 양육자와의 초기 애착 형성 실퍠 등을 자폐증의 발병 요소로 보고 있으며 생리적 취약성이 있는 아동이 일탈적 성격의 부모에 의해서 상호작용이 약화하여 자폐 아동이 된다고 보았다. 유전적인 관점으로는 신경생리학적 원인에 따른 유전적 뇌 기능 장애라고 보는 견해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자폐 중에 저능, 간질, 뇌성 마비가 동반되는 것 돈으로 보아 임신 중 산모가 풍진이나 매독을 앓았거나 임신 중기에 출혈 등이 있었던 경우 자폐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3) 자폐 아동이 교육

a. 조기 발견
출생 후 3개월경에 증상이 드러나므로 부모의 세심한 관찰과 전문가의 도움으로 조기 발견이 가능하며, 일찍 발견할 수록 교육에 저항을 하지 않으며 언어와 신체운동 능력에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b. 공동의 협조
자폐증은 다양한 증상과 특성이 있으므로 의학적 진단과 함께 심리적. 교육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치료에 있어서 의학 전문가, 심리학자, 교육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c. 통합교육 기회 제공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 보통의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고 놀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d. 행동수정과 놀이 치료
자폐아동에게는 행동수정이나 놀이 치료가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다. 긍정적인 강화와 조성, 타임아웃 등의 방법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 시킬 수 있으며 놀이를 통하여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고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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